IMG-LOGO

교육부, 2021학년도 유아학비·보육료 지원 확대


(  편집부   2020년 12월 23일   )

IMG
교육부(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)가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다니는 유아의 교육·보육 비용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2021학년도부터 유아 한 명에 대해 유아학비 및 보육료를 확대 지원한다.

이는 2020학년도 7년 만에 최초로 누리과정 지원금을 월 2만 원씩 인상하여 지원한 데 이어, 2021학년도에도 월 2만 원씩 추가로 인상하면서 지원금을 2년 연속으로 확대한 것으로, 내년에는 국공립유치원에 대해 월 8만 원, 사립유치원과 어린이집에는 월 26만 원의 유아학비·보육료를 지원한다.

유치원은 원비 인상률 상한 범위 내에서 결정한 2021학년도 유치원 원비 중 정부지원금인 유아학비(방과후 과정비 포함 사립유치원 총 33만 원)를 제외한 나머지 금액을 학부모에게 징수 가능하다.

따라서 유아학비 보육료 지원금의 월 2만 원 인상과 원비 인상률 상한제 및 학급운영비 지원 등 원비 안정화 정책에 따라 내년 사립유치원 학부모의 부담금은 전년 대비 경감될 것으로 기대된다.

정부는 저출생 시대에 유아교육과 보육의 지원 확대 및 내실화로 학부모가 경제적 부담 없이 아이를 키울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고, 모든 유아가 생애 출발선에서부터 양질의 교육을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예정이다.